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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과 진로

철도차량자격시험이란?

면허제 시행 이전에는 철도차량운전업무종사자에 대한 선발기준이 철도운영기관 별로 상이 하였으나 철도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가 철도면허에 대한 통일적인 기준을 정하여 자격을 부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기관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기관사의 과실로 인한 철도사고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마련된 자격시험입니다.

자격(면허)취득절차 안내

  1. 신체검사 및 적성검사

    국토교통부장관이 실시하는 신체검시 및 적성검사에서 합격판정

  2. 면허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이수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교육훈련 이수 (20~470시간)

  3. 필기시험

    교통안전공단에서 면허종류별로 시행하는 5개 과목에서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철도관련법의 경우 60점 이상)

  4. 기능시험

    교통안전공단에서 면허종류별로 시행하는 5개 과목에서 과목당 60점 이상 평균 80점 이상

  5. 면허발급

    면허종류별로 면허증 발급

  6. 운전실무수습

    철도운영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른 운전실무수습

  7. 운전실무수습 등록

    철도운영기관에서 실무수습 수료 후 교통안전공단에서 인증구간 등록

  8. STEP

    운전업무종사

    운전기능구간별 면허증 기재사항변경. 갱신, 반납, 정지. 취소, 자료관리 등

운전면허 시험의 합격 기준

  • 01

    이론시험

    시험과목 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철도관련법의 경우 60점 이상) 총점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02

    기능시험

    시험과목 당 60점 이상 총점 평균 80점 이상 득점한 자

응시자별 운전면허 시험과목

일반 응시자, 철도차량운전 관련 업무 경력자, 철도관련업무 경력자

응시자별 운전면허 시험과목에 대한 표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능시험에 대한 정보 제공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능시험
디젤차량운전면허
  • 철도관련법
  • 철도시스템
  • 일반디젤차량의 구조 및 기능
  • 운전이론 일반비상시 조치 등
  • 준비점검
  • 제동취급
  • 제동기 외의 기기취급
  • 신호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숙지
  • 비상시 조치 등
제1종 전기차량운전면허
  • 철도관련법철도시스템
  • 일반전기기관차의 구조 및 기능
  • 운전이론 일반
  • 비상시 조치 등
  • 준비점검
  • 제동취급
  • 제동기 외의 기기취급
  • 신호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숙지
  • 비상시 조치 등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 철도관련법
  • 도시철도시스템 일반
  • 전기동차의 구조 및 기능
  • 운전이론 일반
  • 비상시 조치 등
  • 준비점검
  • 제동취급
  • 제동기 외의 기기취급
  • 신호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숙지
  • 비상시 조치 등
철도장비운전면허
  • 철도관련법
  • 도시철도시스템 일반
  • 기계장비차량의 구조 및 기능
  • 비상시 조치 등
  • 준비점검
  • 제동취급
  • 제동기 외의 기기취급
  • 신호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숙지
  • 비상시 조치 등

철도관련법은 「철도안전법」과 그 하위규정 및 철도차량운전에 필요한 규정을 포함한다.

철도차량운전 관련 업무경력자 또는 철도관련업무 경력자가 철도차량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는 때에는 이에 대한 경력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철도전문분야! 취업 전망이 얼마나 좋습니까?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환경오염 및 도로정체를 일으키는 교통수단을 배제하고 빠르고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하려는 욕구가 강해짐에 따라 철도관련사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철도는 교통체증, 환경공해,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국가 경제에도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 현재 서울지하철 수송 분담율은 34%에서 2010년 70%로 지하철 노선 확충 전망(출처 바로가기)
  • 철도의 전철화율 28%에서 2020년까지 89%대로 향상하는 사업을 진행.
    연차별 철도, 전철거리 및 전철화율과 전철화율(%)를 나타낸 그래프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열차별 철도, 전철거리 전철화율

    철도거리

    1. 2004년 3374.1
    2. 2005년 3392.0
    3. 2006년 3392.0
    4. 2010년 3621.4
    5. 2011년 3637.2
    6. 2015년 4057.1
    7. 2020년 4934.1

    전철거리

    1. 2004년 1588.4
    2. 2005년 1669.9
    3. 2006년 1818.4
    4. 2010년 2211.8
    5. 2011년 2436.0
    6. 2015년 2913.7
    7. 2020년 4194.0

    전철화율(%)

    1. 2004년 47.08
    2. 2005년 49.23
    3. 2006년 53.61
    4. 2010년 61.08
    5. 2011년 66.97
    6. 2015년 71.82
    7. 2020년 85.00
  •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철도 개통에 이어 호남고속철도 공사 진행으로 전철인력 확충 가속화
  • 동해 중·북부선(포항 → 삼척) 2016년 완공 예정
  • 남북철도 연결이 가시화됨에 따라 유럽철도, 중국대륙철도와 연결에 따른 인력수요 증가 예상
  • 광역자치단체의 지하철 및 경전철 사업을 추진 확대.

이와 같이 철도산업은 70년대를 기점으로 쇠퇴한 철도교통 문화가 시대적인 요청에 의하여 제2의 전성기를 누리게 되 어 대규모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 철도공사 및 광역시 도시철도 지하철 공사
  •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 신호보안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 철도차량 및 기기 생산업체
  • 전철설계, 시공 및 감리회사
  • 철도전기 관련 각 기업체 및 철도차량 관련업체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차량(주) 등 유수업체와 산학협력으로 취업보장!!